본문 바로가기

EUMSEONG TOUR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음성군입니다.

반기문 UN평화 기념관 전경

음성사진관

내가 찾은 음성관광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오층모전석탑
카테고리 추천관광
작성자 문화홍보과
내용 1975년 8월 20일 충청북도유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되었다. 단층 기단(基壇) 위에 5층 탑신을 구성하고 있다. 탑신 위에 상륜부(相輪部)를 장식하였는데, 지금은 상륜부가 없어졌다. 지대석(地臺石)은 2장의 판석(板石)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의 판석 기단에는 양쪽에 우주(隅柱)가 있고, 다른 1장의 판석의 갑석(甲石)에는 부연(副椽)이 있다.

초층 탑신의 4면에는 직사각형의 감실(龕室)이 있다. 옥개석(屋蓋石)은 모전탑(模塼塔)의 유형으로 받침이 3단, 낙수면(落水面) 층급이 3단인데, 3층까지는 상·하 3단씩이고 4층 이상은 2단이다. 현재 2층 탑신과 5층 탑신이 결실되어 있다.

한국의 전탑이나 모전탑은 신라 말기 이후로 안동·의성 등지를 중심으로 조성되었는데, 이 탑도 그 지역적 영향을 받아 고려 전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측된다. 지금의 높이는 3.45m이다.

본래 수봉초등학교 뒤쪽의 향교 밭에 있던 것을, 1946년 5월에 당시의 수봉초등학교 교장 이철세(李哲世)가 학교 교정으로 옮겨 놓았다고 한다. 1995년 향토자료전시관 옆의 지금의 위치로 옮겼다. 향교 밭은 초등학교 뒤쪽에서 향교로 가는 도중에 있는데, 현재도 이 밭에서는 기와와 자기편(磁器片)들을 볼 수 있으며 낮은 축대자리로 보이는 곳도 남아 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18.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