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민원안내군민 편익과 복리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음성군!

배경이미지는 음성군 청사 외부전경입니다.

음성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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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이행기준(공통)

1. “작은 친절 큰 감동”을 위하여 고객을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 전용 주차장을 본관 앞에 80면 이상을 확보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 입구에 부서별 현황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2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부서별 입구에 소속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설치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해서는 고객이 방문 시 먼저 본 직원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를 하고,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한 후 1분 이내 해당부서로 정확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어려운 자가 방문할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나가서 대기하였다가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겸손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인사와 소속, 성명을 10초 이내에 밝히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은 다음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고객의 중요한 의견은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부서나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20초 이내 담당부서 및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에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 만일, 연결과정 중 전화가 끊어지면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드리겠습니다.

FAX, 우편,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FAX, 우편,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3시간 이내에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3시간 이내에 민원처리 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의 감축을 위하여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는 단 1건도 요구하지 않겠으며, 부서 간 자체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내부 확인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가정, 직장 등 언제 어디서나 민원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24시간 실시간으로 음성군 홈페이지에 민원행정 관련 인허가 사항, 민원사무 처리절차, 민원처리기준, 관계법령 등 민원처리 과정을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관련 부서 담당자의 상담을 원하실 경우 20분 이내에 해당 담당자와 전화상담 또는 상담예약 시간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 100% 보호하여 드리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전화통화중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해당 공무원을 1건당 1회 이상 주의 교육시키고, 5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공무원의 귀책사유로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고객 의견 제시 및 잘못된 서비스 신고 등

  • 행정서비스 등 군정에 대한 여러분의 고견은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2주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 우편번호 27690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173 음성군청 자치행정과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 전화 : 043-871-3165 ~ 3167
    • 팩스 : 043-871-1906
    • 인터넷 : www.eumseong.go.kr 「새올전자민원창구-민원행정-온라인민원상담」

5.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그 결과를 군민에게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100% 시정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군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모든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고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군청을 찾으실 때 먼저 전화를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부서)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고 칭찬받을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알려주신다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 부서별 행정서비스 제공

  •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사항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기획팀

  • 매년 군정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추진계획을 연1회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군수공약사업 추진실적을 분기별 1회 또는 수시로 공개하겠습니다.
  • 매년 주요시책 및 사업의 추진성과를 분석,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책임성 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매년 1회 이상 군정발전 시책 및 군민제안 공모를 통해 아이디어를 접수, 발굴하여 군정에 반영하겠습니다.

예산팀

  •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매년 재정공시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군민들의 재정운용 상황에 대한 알권리를 충족시키겠습니다.
  • 주요투자사업 및 행사성 사업은 사전에 사업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하여 건전하고 효율적인 예산을 운영하겠습니다.
  • 중기계획과 사업별 재정투자계획을 연계하여 한정된 투자재원을 계획적으로 운영하고 투자 사업에 대한 무분별한 중복투자를 방지하겠습니다.

감사팀

  • 군민의 고충과 의견에 귀를 기울여 행정처분 및 행정행위 등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은 군민의 고충 및 민원을 다양한 방법으로 접수하고 처리하여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부조리 신고창구 운영
    • 전화 : (043)871-3061 ~ 3064, Fax : (043)871-1904
    • 군 홈페이지 : http://www.eumseong.go.kr / 민원 부조리 신고
    • 군민소리함 :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 설치
  • 주민이 제기한 진정민원은 우선적으로 빠른 시일내에 처리하되, 지연되는 경우 사전 통보하여 양해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간 감사계획 및 감사결과를 군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감사관련 정보를 공개하겠습니다.

법무통계팀

  •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자치법규 심사를 강화하여 군민 중심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과 관련이 있는 조례, 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20일간 입법예고를 하여 미리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인구현황 및 각종 통계자료는 정확하게 조사하여 고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책자를 제작, 배부하고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

서울사무소

  • 서울·세종사무소 운영을 통해 중앙부처 공무원과의 유대 강화에 앞장서겠습니다.
  • 국비예산확보를 위해 각 부서와 긴밀히 협조하겠습니다.
  • 재경, 재청군민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기획팀
  • 지역발전 시책 발굴
  • 군수공약사업 추진
  • 성과관리, 아이디어
871-3041~5 (043)871-1904
예산팀
  • 예산낭비 신고센터
  •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871-3051~6
감사팀
  • 고충, 민원 해결
  • 진정민원 처리
  • 자체 감사계획 및 결과
871-3061~4
법무통계팀
  • 자치법규 심사 및 제개정
  • 입법예고를 통한 고객 의견 수렴
  • 통계자료의 조사 및 활용
871-3071~4
서울사무소
  • 서울·세종사무소 운영
  • 국비예산확보
  • 재경, 재청군민회 지원
871-3081

미래전략담당관

전략사업팀

  • 인구 15만 음성시 건설을 위한 100년 미래 먹거리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우리 군에 꼭 필요한 사업을 사전 발굴하여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행복생활권 사업 발굴 및 포괄보조사업 관리를 철저히 하여 군 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투자개발팀

  • 사업 시행시 편입용지 토지주 및 마을주민과 충분히 협의하여 민원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토지보상금 수령에 관한 절차와 구비서류를 사전에 서면으로 안내하여 보상금 수령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부실시공 원인을 사전에 예방하여 견실시공을 추구하겠으며 공사가 지연되어 주민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공정관리와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 투자개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장에 대하여 주민의 사전 이해와 협조를 바탕으로 공사 시공전 성실 시공이 될 수 있도록 홍보 및 주민 협조를 알리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투자유치팀

  • 수도권과 유사한 교통여건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개발비용 등 우리 지역의 장점을 국내 대기업 및 협력업체에 적극 홍보하여 대규모 투자 유치에 노력하겠습니다.
  • 정주여건 개선에 꼭 필요한 종합병원 등 서비스 산업의 유치에 힘써 인구 15만 음성시 조기 건설의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 기업유치 시 지역 주민의 의견과 기업의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전략사업팀
  • 군정 발전 사업 아이디어
871-3101~4 (043)871-1905
투자개발팀
  • 대규모 관광개발 사업
871-3121~4
투자유치팀
  • 투자 유치
871-3131~4

자치행정과

행정팀

  • 군민의 진솔한 의견과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군정 발전에 도움이 될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군민과의 대화』를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
  •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음성군 주간행사 계획을 주 1회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주민생활권과 행정구역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행정구역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연 1회 이상 조정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관내 학생들의 학비 마련 등 경제활동 및 사회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학생 근로활동을 연 2회(동계, 하계) 실시하겠습니다.

서무팀

  • 행정정보공개를 청구하실 경우 청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 공개 여부를 결정하고 공개대상 정보가 제3자와 관련 있을 시 제3자에게 통지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청구인에게는 필요시 연장통지 안내를 하겠습니다.
  • 당직 근무 시 신고접수된 민원에 대하여는 당직민원에 등록하고 조치 가능한 사항은 즉시 처리하고 시간을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처리 상황을 다음날 담당자에게 전달 후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지역개발과 경제·사회 등 각 부문에서 모범이 되고 있는 군민을 3년마다 한 번씩 5명 선정하여 군민대상을 시상하겠습니다.

대외협력팀

  • 민관이 함께 이끌어 나가는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우수 읍면, 단체, 개인을 선정, 시상하고,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기준으로 우수 자원봉사자를 선정하여 관내 휴양림 펜션 무료 이용, 독감예방 주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문화 생활 및 여가 선용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다양화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프로그램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전산팀

  •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단계별 정보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편리한 정보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하여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통신팀

  • 모든 정보통신망을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안정적이고 중단없는 최상의 정보통신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 민원업무는 관련법령 및 기술기준에 맞추어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민원담당자와 통화를 요구할 때 민원업무에 맞게 정확하고 친절하게 담당자에게 신속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합관제팀

  • 통합관제센터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실시간 집중모니터링을 통해 범죄예방, 군민의 안전한 생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개인영상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관리, 운영, 제공, 열람하여 개인정보 노출 피해 예방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의 민원상담은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행정팀
  • 행정구역 정비
  • 군민과의 대화 추진
  • 대학생 근로활동 추진
871-3161~9 (043)871-1906
서무팀
  • 행정정보공개 업무
  • 당직 관리
  • 군민대상 선정 관리
871-3171~7
대외협력팀
  • 자원봉사 활성화 지원
  • 주민자치센터 관리
871-3181~4
전산팀
  • 정보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 음성군 홈페이지 운영 관리
871-3201~4
통신팀
  •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
  • 구내 교환 업무
871-3211~6
통합관제팀
  • 통합관제센터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 관리
871-3231~2

안전총괄과

안전총괄팀

  • 재난재해상황실의 연중 운영 및 완벽한 상황관리로 유사 시 신속한 대응 및 주민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특정관리대상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주민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재난사고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안전점검의 날 운영 등 범군민 안전문화 운동 전개를 통하여 군민의 안전의식 제고에 앞장서는 등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으로 한 안전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방위팀

  • 민방위 대원의 눈높이에 맞는 생활 민방위 교육을 실시하여 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내실있는 민방위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 민방위 시설 및 장비의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최적상태를 유지하고 비상대비 사각지역 최소화를 위한 신규 설치 및 시설 장비의 최신화 작업을 통하여 비상사태 발생 시 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통합방위협의회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으로 비상대비체계를 강화하고 향토부대 육성지원을 통한 군 작전능력 강화 및 지역의 견고한 방어태세 구축 등 향토방위태세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천방재팀

  • 소하천정비 종합계획에 의거한 자연친화적 소하천 정비사업으로 주민생활환경 개선 및 주민생활 안정 도모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기 전 하천 시설물의 보수 및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하천의 기능 확보와 통수단면 확보 및 홍수 조절 능력 향상으로 재해에 강한 하천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연재난의 신속하고 정확한 피해조사 체계 확립을 통해 주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완벽하고 항구적인 복구로 피해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난예방팀

  • 여름철,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및 재난 예경보시스템 운영으로 철저한 재해 사전 예방과 대응 체계 구축에 앞장서겠습니다.
  • 주민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에 대한 지속적인 정비사업 추진으로 재해 위험요인을 해소하겠습니다.
  • 하천재해, 내수재해, 사면재해 위험지역 등 재연재난 예방사업 및 재해취약 시설 긴급정비로 인명피해 예방 및 주민재산권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안전총괄팀
  • 안전 총괄
  • 재난종합상황실 운영
  • 안전문화 운동
  • 시설물 안전점검
871-3251 ~ 5 (043)871-1907
민방위팀
  • 민방위교육 및 훈련
  • 통합방위협의회 운영
  • 민방위 시설관리
  • 비상대비 업무
871-3261 ~ 4
하천방재팀
  • 소하천 정비사업 추진
  • 하천 정비사업 추진
  • 하천, 소하천 수해복구
  • 자연재난 복구계획 총괄
871-3271 ~ 6
재난예방팀
  • 재해 사전대비
  • 재해 예방사업
  • 재해 위험지구 관리
  • 재난 예경보시스템 운영
871-3281 ~ 4

주민지원과

복지정책팀

  • 지역사회복지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하여 군민의 복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내 복지자원 발굴 및 복지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사회복지시설 예·결산서 및 후원금 사용내역을 연1회 음성군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모니터링 및 제공기관 현장점검을 통해 예산의 효율적 운영 및 사업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체계적 진단과 성과관리를 통한 운영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 우리지역 호국용사들의 위훈과 명예가 선양될 수 있도록 보훈 관리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생활보장팀

  • 저소득 취약계층의 최저생활 보장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재가장애인에 대하여 장애아동 재활치료, 언어치료 및 재활보조기구 지원, 활동지원사업 등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자립을 돕겠습니다.
  • 장애연금, 수당지원을 통해 장애인의 생활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단체 활성화를 통해 장애인의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인복지시설 운영 내실화로 보장시설 입소자들에게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통합조사팀

  •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복지대상자의 신속한 욕구조사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방문조사 및 전문화된 심층상담을 통한 객관적이고 전문성 있는 통합조사로 복지대상자 선정과 서비스 수혜자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복지대상자에서 책정 제외 시 다른 복지서비스 연계로 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희망복지팀

  •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가구 발굴과 적극적인 서비스지원 연계 등 밀착복지 행정을 통해 촘촘한 지역사회 인적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 긴급복지지원 신청서류 작성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신청서류 안내문을 함께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긴급복지지원 서비스만 신청하였더라도, 상담을 통해 욕구 및 위기도를 파악하여 사례관리 서비스와 연계하여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스스로 서비스 신청 등을 할 수 없을 경우 가족이나 지인 또는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대상자의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푸드뱅크와 김치은행 지도 점검을 분기별로 철저히 시행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자활지원팀

  • 근로능력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의 자활, 자립 촉진을 위하여 자활지원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객에 대한 맞춤형 복지상담 서비스와 기관 간 협업을 통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복지정책팀
  • 지역사회복지 지원
  • 노숙인복지시설 운영지원
  • 사회복지법인 운영 지원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 보훈대상자 지원
871-3311~6 (043)871-1908
생활보장팀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지원
  • 장애인연금, 수당 등 지원
  • 장애인일자리, 단체 운영지원
  • 장애인복지시설 운영지원
871-3321~6
통합조사팀
  • 복지대상자 연간조사계획 수립
  • 복지대상자 조사 및 변동사항 관리
  • 복지대상자 정기 확인조사
871-3331~8
희망복지팀
  • 긴급복지지원
  • 통합사례관리
  • 푸드뱅크, 김치은행 관리
871-3341~7
자활지원팀
  • 지역자활센터 운영지원
  • 자활기금 운용 및 관리
  •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복지
    종합상담 및 서비스 연계
871-3941~3

사회복지과

노인복지팀

  • 급속히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노인복지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하여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적극 도모하겠습니다.
  • 음성군노인복지관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경로당에 운영비 및 난방비 등을 지원하여 활동적인 노년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독거노인공동시설 운영으로 어르신들의 우울증 및 고독사를 예방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노인 중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소득 창출 및 사회 참여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국토의 훼손을 방지하고 화장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화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경우 화장장려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복지사각지대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경로식당 3개소를 운영 지원하겠습니다.
  • 기초연금 지급으로 저소득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에 이바지하겠으며, 노인장기요양급여 제공으로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우리사회의 전통 미풍양속인 경로효친 및 효행사상을 제고하여 어르신들이 존경받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여성청소년팀

  • 청소년 공부방 운영활성화로 학습공간을 확보하고, 청소년 유해 환경업소를 지속적으로 지도 단속하여 청소년 보호 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상담 등의 종합서비스를 꾸준히 실천하겠으며,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눈높이에 맞추는 공감행정을 추구하겠습니다.
  • 여성단체 지원 등으로 여성의 능력개발 및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성차별적 요소를 시정하는 등 양성평등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요보호 여성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여성 상담을 위해 상담소를 1개소 이상 개방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아동보육팀

  • 건강한 아동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복지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어린이집 운영 지원과 종사자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영유아의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드림스타트 사업운영을 통하여 취약계층 아동에게 수준 높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노인복지팀
  • 노인여가, 노인복지시설 관리
  • 노인사회활동지원
  • 화장장려금 지원
  • 기초연금 관리
871-3351~7 (043)871-1909
여성청소년팀
  • 여성단체 지원
  • 양성평등 실현
  • 청소년 보호 육성
871-3361~3
아동보육팀
  •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
  • 어린이집 관리 및 보육료지원
  • 드림스타트 사업
871-3371~5

문화홍보과

홍보팀

  • 공중파 스팟광고, TV광고 등으로 지속적으로 음성군을 홍보하여, 찾고 싶은 음성군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 음성소식지를 활용 군정추진사항과 성과를 월1회 고객에게 널리 알려 고객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나가겠습니다.

관광축제팀

  • 음성군 관광코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에 힘쓰겠습니다.
  • 풍자와 해학이 가득한 나눔과 베품의 축제인 음성 품바축제를 관람객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행사와 어울림 마당을 통해 전국축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음성을 알리는데 기여하겠습니다.
  • 매년 설성문화제 추진으로 전통문화 예술의 계승발전과 군민이 화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문화예술팀

  •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사업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여건 등으로 인한 문화 소외계층에게 문화예술 기회 확대, 문화격차 해소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전통문화 계승과 지역 문화예술 창달을 위해 다채롭고 품격 높은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 관내 오락산업 업소를 이용하는 군민, 특히 청소년들에게 쾌적한 여가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사행성·불법영업의 지속적인 지도단속으로 건전한 오락문화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관내의 문화재 및 전통사찰의 보수·정비사업과 안전점검을 통하여 원형보존에 만전을 기하고, 군민들의 편안한 문화재 탐방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문화재 현상변경허용기준안 작성으로 문화재 주변 지역에 대한 개발행위의 과도한 규제완화를 통하여 민원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체육진흥팀

  • 군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체력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체육시설업의 지속적인 설치로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전국 체육행사의 지속적인 유치 개최로 음성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군민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의 활성화로 군민모두가 건강하게 즐기고 화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영상미디어팀

  • 마을프로그램 촬영으로 군민에게 농특산품 홍보의 기회와 마을의 기록을 남기는데 기여하겠습니다.
  • 기업탐방 제작을 통하여 관내기업홍보는 물론 투자하기 좋은 음성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 군정뉴스 제작을 통해 군민에게 알권리와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인터넷방송을 통한 군민과 쌍방향소통으로 군민누구나 참여하는 소통하는 창구를 만들겠습니다.

예술회관팀

  • 공연 및 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으로 군민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소외계층 문화관람 혜택 확대를 통해 군민 문화 복지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군 문화예술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 확대를 통해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홍보팀
  • 음성군 스팟광고, TV광고
  • 음성소식지 제작
871-3391~4 (043)871-1910
관광축제팀
  • 관광코스 지속적으로 개발
  • 품바축제 및 설성문화제 추진
871-3401~3
문화예술팀
  •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 게임장, 노래연습장 등 유통관련업 문의
  • 문화재 및 전통사찰 보존·관리
871-3411~4
체육진흥팀
  •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 개발
  • 각종 전국 체육행사 지속적인 유치 개최
  • 생활체육의 활성화
871-3421~3
영상미디어팀
  • 마을프로그램 촬영기록
  • 기업홍보를위한기업탐방촬영
  • 군정뉴스제작을통한군민소통
871-3431~4
예술회관팀
  • 공연 및 전시 프로그램 제공
  • 소외계층 문화관람 혜택확대
  • 문화예술공간 활성화에 기여
871-5941~7

세 정 과

세정팀

  • 취득세, 등록면허세 등 자진신고 시 1시간 이내로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지방세 감면신청 시 일반사항은 3시간 이내로, 추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5일 이내 처리하며, 감면에 따른 의무사항을 1회 이상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성실납세자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성실납세자를 선정하고 경품을 드리겠습니다.

부과팀

  • 세무조사 시에는 대상 업체에 조사 개시 7일전까지 조사 계획을 통지하겠습니다.
  • 세무조사 결과는 조사 종료 후 7일 이내에 대상 업체에 통보하겠습니다.
  • 납세자의 사유로 세무조사 3일 전까지 조사 연기신청 시에는 그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과표팀

  • 재산세 부과징수에 있어 미상속 재산에 대하여는 주된 상속자에게 납세의무자를 변경 통지하여 납세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재산세 납부고지서 수령이 편리한 장소를 신청하여 주시면 원하는 장소로 고지서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지방소득세팀

  • 달라진 지방소득세에 대한 문의를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도록 지방소득세 상담 창구를 연중 운영하고 신고 안내사항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
  • 법인이 지방소득세 납기를 간과해 고액의 가산세를 부담하지 않도록 매년 지방소득세 납기 개시 5일 전에 납부 안내문을 송달하겠습니다.
  • 재산분 주민세 신고납부를 편리하고 쉽게 이행할 수 있도록 신고납부 안내문을 납기 개시일 전까지 매년 배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징수팀·세외수입팀

  •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 현황은 군 홈페이지에 반기별로 공개하겠습니다.
  • 착오 부과된 지방세가 발견되면 즉시 정정하고, 지방세입 환급금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접수 후 3일 이내에 환급 처리하겠습니다.
  • 체납자에 대한 체납처분은 20일 전에 사전 예고하겠습니다.
    (※ 단, 납기 전 징수 등 부득이한 경우 제외)
  • 체납액 완납 시에는 익일까지 관할기관(부서)에 압류해제촉탁을 하겠습니다.

민원업무 단축처리

민원업무 단축처리
민원명 법정기한 단축기한
지방세 이의신청 90일 60일
과세전 적부심사 30일 25일
개별주택가격 이의신청 30일 25일
과세표준 및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청구 60일 30일
진정, 질의, 징수유예, 감면신청 7일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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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세정팀
  • 취득세, 등록면허세
  • 취득세 비과세 감면
871-3441~4 (043)871-1911
부과팀
  • 세무조사
  • 자동차세
871-3451~3
과표팀
  • 개별주택가격 조사 공시
  • 재산세(주택, 건물, 토지)
871-3461~4
지방소득세팀
  • 지방소득세(법인,개인,특별)
  • 주민세(균등분,재산분,종업원분)
871-3471~3
징수팀
  • 지방세 체납 징수
  • 지방세 수납 및 환급
871-3481~5
세외수입팀
  • 세외수입 세입 관리
  • 세외수입 체납금 징수
871-3491~3

회계과

1. 정확하고 신속한 회계처리로 신뢰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2. 공정하고 청렴한 계약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3. 원활한 재산관리로 안정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뒷받침하겠습니다.
4. 교통법규 준수, 주기적 차량 점검·유지관리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용차량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경리팀

  •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금 지급에 힘써 민원편의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 세출내역을 공개함으로써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고, 열린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계약팀

  • 청렴하고 투명한 계약업무 추진을 위해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를 징구하고, 음성군청 홈페이지 ‘계약정보 공개시스템’을 통해 계약정보를 실시간 공개하겠습니다.
  • 전자입찰·계약으로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하여 계약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계약심사를 통해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의 사업효과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재산관리팀

  • 청사의 유지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직원과 주민들이 마음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청사의 신축 및 이전 시 군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직원 및 민원인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 음성군 공유재산을 효율적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군재정 확충 및 전 군민이 만족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에너지 관리에 힘써 모두에게 쾌적한 청사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공용차량관리팀

  • 주기적·체계적 차량 운영관리로 공용차량의 내구연한보다 더 사용하겠습니다.
  • 고통법규 준수로 안전한 공용차량 운행에 힘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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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경리팀
  • 대금 지급 및 세출내역 공개
871-3501~6 (043)871-1912
계약팀
  • 계약(공사·물품·용역) 업무
871-3511~5
재산관리팀
  • 청사 비품 및 광장관리
  • 읍면청사 이전 및 신축
  • 공유(군유, 도유)재산 관리
  • 전기 및 승강기 유지관리
871-3521~6
공용차량관리팀
  •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용차량 운영관리
871-3531~7

민원과

민원행정팀

  • 민원인을 일어서서 맞이하고, 마주보며 응대하고, 웃으면서 응대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만족한 민원행정을 실천하는 민원응대
    5S(Stand, See, Smile, Speed, Satisfaction)운동을 통해, 모든 업무를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음 접하는 군민을 위해 인터넷 사이버 상에 개별 민원사무(148종)의 「민원서식(편람)」마련하여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복합민원의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민원1회 방문 상담창구를 개설하여 민원인 편익을 적극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실내에 에 민원전용 인터넷 무료 카페를 설치하여 컴퓨터 2대, 프린터기 1대, 복사기 1대, 대형 TV, 휴대폰 충전기 등을 설치하여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신속하게 여권을 접수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여권신청 접수창구에 번호표 교부기를 설치하여 접수순서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

지적정보팀

  • 민원인의 지적전산 자료 제공 및 상속대상자의 토지소요현황 등 자료 요구 시 민원인 중심의 맞춤형 부동산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토지 및 집합건물의 소유권 변동이 있을시 소유자 정리를 정확히 처리하여 지적공부의 공신력을 높이겠습니다.
  • 종중·종교단체 및 기타단체의 비법인 관련 민원이 있을시 정확하고 신속한 처리로 민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지적팀

  • 토지의 분할 및 경계복원 측량 시 지적법령에 정한 경계점 표지설치를 의무화하고 충분한 설명으로 인접 토지소유자와 경계분쟁을 예방하겠습니다.
  • 지적측량 대행기관인 지적공사의 전담직원과 적극 협력하여 지적측량 및 경계복원, 토지분할 신청을 군청 1회 방문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신규도로 개설 및 도로명부여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의 체계적 유지관리로 주민사용 편의성을 도모하고 도로명주소 생활화를 위한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하겠습니다.

지적재조사팀

  • 조정금에 대한 이의 신청 시 지적재조사위원회의 심의의결 결과에 따라 신속히 통지하겠습니다.
  • 지적재조사사업에 관한 서류열람 발급 신청 시 즉시 처리하여 민원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토지관리팀

  • 산정된 지가의 홍보를 위하여 연 1회 열람 및 개별 통지함으로써 열린 행정과 주민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 부동산 중개업소를 연 2회 이상 지도 단속하겠습니다.
  • 결정된 공시지가를 인터넷상에서 주민이 100% 항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법정시간보다 신속히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 처리기간
민원명 처리기간 비고(구비서류)
법 정 처 리 목 표 처 리
통합증명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즉시 (3시간이내) 3분 본 인 - 신분증
대리인 - 위임장,신분증
이해관계사실확인서
인감증명서 발급 " 3분 본 인 - 신분증
대리인 - 위임장,신분증
토지, 임야대장,지적도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등
" 3분
어디서나,민원24민원 발급 " 1시간 관내민원 - 1시간
여권접수,교부,심사 미지정 4~5일 신분증,여권용사진 1매, 수수료
민원서류 접수 즉시 (3시간이내) 5분 해당부서 문의
분할,등록전환,등록사항정정 3일 2일
부동산중개업개설등록 및 사무소 이전 등 7일 5일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민원팀
  • 민원접수, 제증명발급
871-3551~8 (043) 873-3000
지적정보팀
  • 소유권 이전 정리
871-3561~5
지적재조사팀
  • 지적재조사 사업
871-3581~3
지적팀
  • 토지 이동 정리, 도로명주소
871-3571~6
토지관리팀
  • 개별공시지가 업무
871-3591~4

경제과

생활경제팀

  • 지역상권 활력 회복을 위하여 지역사랑상품권 이용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경영혁신 등 활성화사업을 지원하고 전 공직자와 기관사회단체가 동참하는 전통시장 이용 운동을 전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소상공인 이차보전금 지원과 착한가격업소에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지역상권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매월 2회 지역별, 품목별 주기적 물가조사 및 정보제공으로 물가안정에 힘쓰겠습니다.
  • 소비자의 권익증진과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하여 소비자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위조상품 단속 및 대부, 복권업, 특수판매업 등의 수시점검을 실시하여 건전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기업지원팀

  • 음성군근로자종합복지관 운영으로 근로자·주민의 여가 선용을 위한 장으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각종 중소기업체 지원자금 정책을 안내하겠습니다.
  • 노사화합 분위기 조성을 위한 행사 지원으로 근로자를 격려하여 화합을 도모하겠습니다.
  • 농공, 산업단지내 근로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입주기업체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일자리지원팀

  •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 취업박람회를 비롯한 구인·구직자에 대한 연계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 취업취약계층의 생계보장 및 구인·구직난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에너지팀

  • 유류 취급시설에 대한 품질검사 및 유통점검을 실시하여 원활한 유류 수급과 정량, 불법, 불량 석유제품의 유통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가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가스취급 및 점검요령에 대한 주민홍보활동과 함께 가스 판매업소에 대한 가스 사용시설의 관리에 대하여 정기점검 및 특별점검으로 사용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 전기·가스·석유판매업 등 인허가 업무의 효율적 운영관리 및 에너지절약운동을 지속 추진하여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전기·가스·석유·승강기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안전사고 사전예방 및 군민의 생활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생활경제팀
  • 지역경제 활성화, 상품권
  • 전통시장 및 물류단지 관리
  • 물가관리, 소상공인 지원
  • 계량기, 대부업, 담배소매업, 특수판매업 관리
871-3611~5 (043)871-1915
기업지원팀
  • 기업지원 기획 및 주요업무
  • 농공·산업단지 관리
  •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 근로자복지관 운영관리
871-3621~3
일자리지원팀
  • 일자리 공시제, 구인구직 서비스
  •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
  • 공공근로사업
871-3631~3
871-3636~8
에너지팀
  • 전기(발전)사업 허가
  • 신재생에너지사업
  • 공공기관 에너지 절약
  • 고압가스 허가
  • 석유판매 등록 및 관리
  • 기초생활수급자 에너지 지원
871-3641~4

농정과

농정기획팀

  • 보조금 지원 등 영농사업 추진을 계획수립 단계에서부터 신청, 심의, 확정절차를 거쳐 그 결과를 반상회보 등에 공개하겠습니다.
  • 『영농지원 창구』를 설치하여 영농사업계획 자금지원 등 365일 상담을 실시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농지전용 등 확인 가능한 사항에 대하여는 첨부서류 줄이기 및 절차 간소화를 위해 연 2회씩 자체점검하고 제도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친환경농업팀

  • 농산품의 고품질생산과 생산비 절감을 통해 개방화에 대비한 경쟁력 향상과 농가 소득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농업재해에 대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활동과 재해 발생 시 신속한 조치와 복구활동으로 농가경영 안정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정부양곡관리 및 공공비축 미곡 등 정부양곡 정책의 철저한 업무 수행으로 지역 쌀 생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원예특작팀

  • FTA등 시장개방 확대에 따른 농민들의 어려움을 함께하고 신성장 동력산업을 육성하여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농업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과수 및 특용작물 농가의 품질향상 자재 및 기계 지원으로 생산비 절감과 부족한 농촌인력이 해결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소비자 기호에 맞는 청정농산물 생산과 과실 명품화·브랜드화 정착으로 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산물유통팀

  • 우수농특산품 판매농가 및 업체 연락처를 상시 비치하여 민원인의 문의전화에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군의 우수농특산품을 한곳에서 편리하게 구매하기 위하여 온라인 매장인 음성장터 및 오프라인 매장인 음성휴게소 내 로컬푸드행복장터를 동시에 운영하겠습니다.
  • 대도시의 안정된 소비처를 꾸준히 확보하고 상설 직거래 장터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농정기획팀
  • 농지관리
  • 농업인 인력 및 단체 지원
  • 농업인 복지지원사업
871-3661~5 (043)871-1916
친환경농업팀
  • 친환경농업 육성
  • 농업기계화 사업
  • 양정관리 및 공공비축
  • 비료 및 농약 판매업 등록
871-3671~4
원예특작팀
  • 과수·채소·화훼 육성
  • 지역특화작목 육성
  • 새마을주민소득지원 사업
871-3681~3
농산물유통팀
  • 농·특산물 홍보 및 브랜드 관리
  • 농산물 수출·가공산업 육성
  • 농산물포장재 지원 및 직거래 장터
871-3691~4

축산식품과

1. 첫 방문으로 가족이 되고, 웃음이 있는 “행복한 축·수산 정책”을 서비스하겠습니다.
2. 앞선 지원과 최신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는 “선진 축·수산 행정”을 서비스하겠습니다.
3. 경쟁력 있는 축산·수산 기반 마련을 위해 “효율적 축·수산 행정”을 서비스하겠습니다.
4. 사사로움과 그릇됨 없이 “원칙과 상식이 바로서는 축·수산 행정”을 서비스하겠습니다.
5. 음성군민과 더불어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축·수산 행정”을 서비스하겠습니다.

축산정책팀

  • 축사시설 현대화 및 친환경 시설 장비를 지원하여 축산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국내산 조사료 생산 확대 지원을 통한 농가단위 조사료 생산 확대로 자급 사료 생산기반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가축방역팀

  • 가축방역 특별방역대책 기간 운영, 공동방제단 운영, 축산농가 방역약품 지원 등으로 가축전염병 사전 예방 및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축산농가 전담 관리제 및 축산관계시설 방역관리를 통해 축산관계자의 방역의식을 고취시키고 안정적인 축산 생산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농축산식품팀

  • 명절, 연말연시 등 축산물 성수기와 분기별로 2회 이상 부정 축산물 지도·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 지역의 안전 농산물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하여 GAP 시설보완사업 및 주산지 GAP 안전성 분석 사업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로컬푸드팀

  • 지역에서 생산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여 성장기 학생의 건강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고 학생 식생활 개선 및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운영을 통하여 내고장에서 생산한 로컬푸드를 학교급식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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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축산정책팀
  • 축산업 생산기반 확충
  • 조사료 생산기반 조성
  • 내수면 개발 및 관리
871-3701~6 (043)871-1917
가축방역팀
  • 가축전염병 상시 방역 추진
  • 구제역 및 AI 방역대책 추진
871-3711~5
농축산식품팀
  • 축산물 위생 인허가
  • 농산물 가공식품 지원
  • 농축산물 지도 단속
871-3721~3
로컬푸드팀
  • 로컬푸드 육성
  •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
  •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871-3731~3

산림녹지과

산림정책팀

  • 산림의 공익적 기능 증진을 위한 나무심기와 숲가꾸기 사업 등을 통하여 건강한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 각종 인허가에 따른 고객이 필요한 사항, 궁금증, 의문사항을 즉시 해소시켜 산림행정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산림소득증대 기반을 조성하여 산림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녹지조성팀

  • 특색있는 가로환경 조성은 물론 꽃길, 꽃화분 등을 설치하여 아름다운 음성을 만들어가겠습니다.
  • 가로수 식재 및 꽃길조성 등 도심 속 녹지공간확충을 통하여 도시경관 향상 및 군민 정서 함양에 기여하겠습니다.
  • 등산로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등산객에게 편의와 정서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등산코스의 제공과 안전하게 등산 할 수 있도록 등산로 정비사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공원휴양팀

  • 산림휴양시설지의 유지관리 철저로 항상 깨끗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친절한 서비스로 이용객의 불만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산림휴양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질 높은 휴양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시키겠습니다.
  • 산림치유 공간 조성으로 산림치유 인프라를 구축하여 산림치유 서비스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림경영팀

  • 산불발생 원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효율적인 산불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산불예방 활동에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산불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산림병해충에 대한 예찰을 강화하여 조기발견, 적기방제로 산림생태계의 건강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부주의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산지관리법 등 산림관련법상 처벌기준 등을 군 홈페이지, 군보 등을 통하여 사전 홍보하여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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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정책팀
  • 조림, 숲가꾸기
  • 독림가 및 임업후계자
  • 산지이용 및 보전
871-3741~5 (043)871-1918
녹지조성팀
  • 가로수 및 등산로 관리
  • 아름다운 음성가꾸기
871-3751~4
공원휴양팀
  • 자연휴양림 관리
  • 목재문화체험장 운영관리
  • 국민여가캠핑장 운영관리
871-3761~3
산림경영팀
  • 산불 및 산림병해충 예방
  • 입목벌채허가·신고
  • 군유림
  • 산림보호단속(산림사법)
871-3771~5
871-3119

환경위생과

환경정책팀

  • 자연환경이용시설 확충과 생태공원을 조성하여 주민의 휴식 공간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녹색생활실천 운동이 확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자료의 정확한 조사를 통하여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관리팀

  • 환경관련 민원처리는 처리기한을 단축하여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결과는 전화·우편·기타 가능한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으며, 시일이 경과되면 사전에 그 사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환경지도팀

  •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하여 사업장을 우수관리, 일반관리, 중점관리 등 등급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정기점검 및 수시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환경관련법규 위반업소에 대하여 고발 및 행정초치를 취하여 군민들의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기오염의 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매연,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공기비)에 대하여 지도단속을 분기 1회 이상 실시 및 무료 점검을 년 2회 이상 실시하여 군민들의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청소행정팀

  • 국토대청결운동에 각급기관, 단체, 학교, 주민 등 전군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여 전군민 실천운동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생활쓰레기는 읍·면소재지 가로망을 중심으로 매일 수거하겠으며, 마을별 수거는 주 1회 이상 수거하여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위생팀

  • 식품·공중업소에 대하여 연중 정기·수시·특별 점검을 계획·실시하여 군민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위촉하여 식품·공중업소 합동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업무의 효율적 추진과 행정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연중 식중독 원인조사팀 및 상시 비상근무반을 편성하여 사고 발생시 신속보고 및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식중독 발생원인의 근본적 제거를 통한 사전예방관리에 힘쓰겠습니다.
  • 식품·공중업소를 대상으로 한 부정불량식품 등 신고 시에 신속히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그 처리결과를 즉시 통보하고, 신고자에게 예산범위에서 보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위생업소 수질검사 사전 안내서를 검사일 기준 1개월 전에 통지하겠습니다.

가축분뇨TF팀

  •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가축분뇨 부적정 관리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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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책팀
  • 생태하천 복원사업
  • 기후변화 대응
  • 환경개선부담금수납
871-3793
871-3794
871-3797
(043)871-1919
환경관리팀
  • 폐기물 인·허가
  • 배출시설 인·허가
871-3802
871-3803~4
환경지도팀
  • 배출업소 관련시설지도단속
  • 가축분뇨 관련시설지도단속
  • 운행차·이륜자동차 배출가스
871-3811
~ 3816
청소행정팀
  • 국토대청결운동
  • 생활쓰레기 수거
871-3821~7
위생팀
  • 식품 접객,제조,판매 인·허가
  • 부정불량식품 신고
871-3832~7
가축분뇨TF팀
  •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
871-3841~2

건설교통과

건설행정팀

  • 노점상, 노상적치물에 대한 지도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주민의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토지보상금 수령에 관한 절차와 구비서류를 사전에 서면으로 안내하여 보상금 수령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도로팀

  •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을 중장기 계획에 의거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지역 균형발전과 주민 교통편익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부실시공 원인을 사전에 예방하여 견실시공을 추구하겠으며 공사와 관련한 주민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팀

  • 자동차운송사업 관련 민원을 공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화물자동차 차고지 위반 밤샘주차단속 시에는 우선적으로 사전단속 예고를 1회 이상 실시하여 불법 밤샘주차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희망택시를 확대 운영하여 농어촌버스 미운행 마을 주민들의 이동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원활한 교통소통과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위하여 주정차 질서계도 단속과 안전운행 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정비를 통하여 교통사고 사전예방과 깨끗한 거리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량등록팀

  • 민원서류의 감축을 위하여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으며, 부서 간 자체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내부 확인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자동차 정기검사 일정을 검사일 10일전까지 우편엽서로 통보하여 주민이 받게 될 불이익 처분을 최소화 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자동차 등록관련 민원처리 불편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신속한 시정 처리 및 주민의 의견을 겸허히 듣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소 :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173 (건설교통과 차량등록실)
    • 전화 : 043 - 871 - 3891~3897
    • 팩스 : 043 - 871 - 1937
    • 홈페이지 : http://www.eumseon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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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건설행정팀
  • 토지보상
  • 도로점용허가
  • 국공유재산,과적단속
871-3861~6 (043)871-1920

※ 차량등록팀
(043)871-1937
도로팀
  • 군도 및 농어촌도로
  • 도로유지보수
871-3871~5
교통팀
  • 화물차 및 교통안전시설물
  • 무단방치, 희망택시
  • 여객자동차 및 터미널
  • 불법주정차, 주차장
871-3881~6
차량등록팀
  • 책임보험, 이륜차
  • 건설기계
  • 차량등록
  • 체납액 징수
871-3891~7
차량등록팀 (금왕분소)
  • 차량등록
871-2576~7

도시과

도시계획팀

  •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군 관리계획 수립으로 지속적인 개발여건에 대응하고 활력 있는 음성군을 만들겠습니다.
  • 열린 행정추진으로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한 군 관리계획 및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 부실 건설업체를 철저히 관리하여 건실한 건설산업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도시시설팀

  •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도로 개설로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공사추진에 있어 철저한 공정관리와 신속한 마무리로 공사 중 발생하는 통행불편을 최소화하겠으며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또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도로 대지보상, 미불용지 보상 등 주민의 사유재산 보호에 앞장서겠으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행정추진으로 주민 불만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의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한 자전거도로 개설,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인도정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균형발전팀

  • 농촌 중심지 활성화를 통해 읍·면소재지를 배후지역에 대한 경제·문화·복지·공동체 중심지 및 도농교류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 창조적마을 만들기를 통해 지역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마을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확대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읍·면이나 마을을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정비하려 할 때 이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역량을 키우고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농촌지역의 기초생활인프라를 정비하여 생활환경, 생활기반 및 편익시설·복지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정비하고 확충하여 주민복지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혁신도시관리팀

  • 충북혁신도시 지역 주민의 쾌적한 정주여건을 위해 혁신도시건설 추진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가로등과 보안등의 철저한 관리로 야간 안전사고 및 범죄예방에 앞장서겠습니다.
  • 도시공원의 시설물, 조경 유지관리로 주민들에게 휴식·여가 공간을 제공하고, 언제나 찾고 싶은 공원을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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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도시계획팀
  • 군 기본 및 관리계획
  • 지구단위계획
  • 전문건설업
871-3902~6 (043)871-1921
도시시설팀
  • 도시계획도로개설사업
  •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垈地) 및 미불용지 보상
  • 시가지 인도정비사업
  • 자전거도로 활성화 사업
871-3912~5
균형발전팀
  •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 창조적마을 만들기사업
  •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
  • 지역역량강화사업
871-3922~3
혁신도시관리팀
  • 가로등(보안등) 관리시스템
  • 도시공원 불편·개선사항 접수
  • 도시공원·녹지점용 문의
871-1944~5
871-2961~3

산업개발과

공영관리팀·공영시설팀

  • 지방공기업 통합경영공시를 통하여 지방공기업 경영의 책임성,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 산업단지 기반시설 지원으로 입주기업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기업유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 택지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지역개발팀

  • 소규모 지역개발사업을 공정하게 추진하여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소규모 기반시설을 확보하겠습니다
  • 복지회관, 마을회관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주민 편의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버스승강장 시설물 및 주변 환경 정비로 대중교통 이용주민의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건설공사의 견실시공과 공사로 인한 주민 불편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농업기반팀

  • 농업생산기반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영농환경을 개선하고 주민편익을 증대하겠습니다
  • 영농에 필요한 수리시설 정비 및 관리로 영농편익을 제공하겠습니다
  • 국유재산 목적외 사용승인 업무를 통해 국유지의 효과적 관리를 도모하겠습니다
  • 산지 개간허가 업무를 통한 영농환경 개선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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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공영관리팀
  • 지방공기업 특별회계 운영 및 관리
  • 산업단지 편입토지 보상 및 분양업무
871-3951~4 (043)871-1922
공영시설팀
  • 산업단지 조성공사 및 인허가 업무
  • 산업단지 지원시설 관리감독
  • 택지개발사업 추진
871-3961~5
지역개발팀
  •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 복지회관, 마을회관 관리
  • 버스승강장 관리
871-3971~4
농업기반팀
  • 농업생산기반 정비사업
  • 수리시설 정비사업
  • 국유재산 목적외 사용승인
  • 개간사업 승인
871-3981~4

허가과

공업행정팀

  • 신속하고 공정한 공장 인허가 처리로 기업하기 좋은 음성군을 만들겠습니다
  • 민원신청시 부서(기관)간 협조로 최대한 처리기한을 단축하여 민원편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매년 기업체 운영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휴폐업 및 장기간 방치된 공장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난개발 방지 및 건실한 기업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개발행위팀

  • 개발행위허가시 사전 군계획위원회 심의를 실시하고 접수된 개발행위허가 대상 중 관련법 협의를 거쳐야 하나 이를 고려하지 않고 심의대상은 지정된 심의일에 상정하여 심의에 따른 처리기한을 단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법 협의기간 대략 10일 소요)
  • 허가부지에 대하여 관리대장을 만들어 관리하고 개발행위허가를 득하고 부지조성에 따라 방치된 사업부지는 현장확인을 통하여 2차 피해발생을 최소화 하도록 사업주에게 우기별 방지대책 강구촉구 및 조속한 시일내 준공토록 독려하여 허가부지로 인하여 주변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토지이용간소화 서비스에 따른 허가시 행정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토지등기부등본 및 지적도 등 민원인이 구비서류를 갖추지 아니하여도 공공기관에서 확인이 되는 사항은 이를 갈음하도록 하여 민원인의 편의제공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1팀

  • 건축 관련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재산이므로 서류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기며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0일을 넘는 경우 경우에는 7일 이내마다 전화 또는 우편으로 중간 통보를 하여 고객의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답변이 곤란하여 현장 확인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현지 출장하여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건축법령 및 음성군건축조례 내용 등 고객의 관심과 요구사항에 대하여 전화일 경우 1분 이내, FAX나 인터넷일 경우 7일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건축2팀

  • 건축물대장 표시변경 및 말소신청 건에 대하여 법정처리기간 7일을 6일 이내로 단축 처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방문 또는 전화로 답변이 곤란하여 현장확인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현지 출장하여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옥외광고물 등의 정비를 통하여 아름다운 거리환경을 조성하여 관광음성의 이미지 제고 등 건전한 옥외광고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 옥외광고물 등 표시 민원신청 건에 대하여 법정처리기간 허가 7일, 신고 3일을 허가 6일, 신고 2일내로 단축 처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주택팀

  • 사업계획승인 시 민원을 최소화 하도록 사전에 검토를 철저히 하여 정주여건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동주택 관리지원 사업에 적극적인 모습으로 안락한 주거 문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신청 시 발빠른 대처로 처리기한을 단축하여 민원편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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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행정팀
  • 공장인허가
  • 기업체 실태조사 및 사후관리
871-5801~5 (043)871-1923
개발행위팀
  • 개발행위허가
  • 군 계획위원회(1분과)
871-5811~4
건축1팀
  • 편리한 건축행정서비스 제공
  •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871-5821~6
건축2팀
  • 건축물대장 관리
  • 옥외광고물 신고·허가
871-5831~4
주택팀
  •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 공동주택 관리지원
871-58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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