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건강정보 고지혈증

고지혈증

원인

첫째는 유전적인 원인이 있으며, 둘째로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동물성 지방과 당질의 과다 섭취로 나타난다. 또한, 비만증이나 당뇨병, 신장병, 갑상선기능 저하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고지혈증의 대책

고지혈증의 대책에 대한 표이며, 총 콜레스테롤, LDL, 수준, 조치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총 콜레스테롤 L D L 수 준 조 치
200mg/di 이하 130mg/di 이하 바람직하다 2년내 점검
200 ~ 239mg/di 130 ~ 159mg/di 약간높다 치료요함
240mg/di 이상 160mg/di 이상 위험하다 즉시치료

치료

비약물요법과 약물요법을 적절히 병행해야 성공적으로 치료되며, 이 중 절반 이상은 비약물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심한 환자는 3 ~ 6개월간의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후에 약물요법을 실시해야 하며 꾸준한 인내가 필요하다.

우선 지방섭취를 줄여야 한다. 특히 동물성 지방은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알 류(계란, 메추리알), 간류(소간, 돼지 간), 오징어류, 갑각류(조개, 게, 새우), 유제품(소시지, 버터, 베이컨)에 다량이 함유되 어 있다. 이와 반대로 해바라기 기름, 옥수수기름, 참기름, 대두유 등 식물성 지방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고 불포화지방산 함량도 높아 건강에 이롭다.

이밖에 비타민E, 비타민C, 리놀렌산, 레시틴 등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운동은 정적인 운동보다는 동적인 운동 즉 산책, 등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각자의 운동능력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