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의 중심 음성

종합민원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행정팀
전화번호 043-871-3166 043-871-3166
최종수정일 2024.01.05

행정서비스 이행기준(공통)

1. “작은 친절 큰 감동”을 위하여 고객을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 입구에 부서별 현황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2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부서별 입구에 소속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설치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해서는 고객이 방문 시 먼저 본 직원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를 하고,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한 후 1분 이내 해당부서로 정확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어려운 자가 방문할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나가서 대기하였다가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겸손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인사와 소속, 성명을 10초 이내에 밝히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은 다음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고객의 중요한 의견은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부서나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20초 이내 담당부서 및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에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 만일, 연결과정 중 전화가 끊어지면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드리겠습니다.
FAX, 우편,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FAX, 우편,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3시간 이내에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3시간 이내에 민원처리 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의 감축을 위하여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는 단 1건도 요구하지 않겠으며, 부서 간 자체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내부 확인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가정, 직장 등 언제 어디서나 민원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24시간 실시간으로 음성군 홈페이지에 민원행정 관련 인허가 사항, 민원사무 처리절차, 민원처리기준, 관계법령 등 민원처리 과정을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관련 부서 담당자의 상담을 원하실 경우 20분 이내에 해당 담당자와 전화상담 또는 상담예약 시간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 100% 보호하여 드리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전화통화중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해당 공무원을 1건당 1회 이상 주의 교육시키고, 5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공무원의 귀책사유로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고객 의견 제시 및 잘못된 서비스 신고 등

  • 행정서비스 등 군정에 대한 여러분의 고견은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2주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우편번호 27690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173 음성군청 자치행정과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 전화 043-871-3165 ~ 3167043-871-3165 ~ 3167
    • 팩스 043-871-1906
    • 인터넷 www.eumseong.go.kr「새올전자민원창구-민원행정-온라인민원상담」

5.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그 결과를 군민에게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100% 시정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군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모든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고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군청을 찾으실 때 먼저 전화를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부서)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고 칭찬받을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알려주신다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 부서별 행정서비스 제공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사항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감곡면

총무팀

  • 민원인이 항상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사무실과 주변 환경 정리를 주 1회 이상 실시하여 쾌적한 사무실을 만들고 항상 준비된 마음과 자세로 민원인을 편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복사·스캔·인쇄가 가능한 기기와 PC를 1대 이상 설치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각종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감곡면의 공지사항과 행사일정을 홈페이지에 주 1회 이상 게시하고 담당마을을 1회 이상 방문 홍보하여 민원인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 깨끗하고 청결한 마을 가꾸기 위해 매월 1회 주요도로변과 상습 쓰레기 투기지역을 대상으로 국토대청결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건강과 문화욕구 충족을 위하여 주민자치센터와 2층 회의실을 매일 9시 ~ 21시까지 개방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복지팀

  • 가족처럼 편안하고 부담 없이 친절하게 상담하고 복지행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말씀하기 어려운 사정이나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 민원인의 입장에서 해결하고 비밀보장 엄수와 개인정보 보호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맞춤형복지팀

  • 민간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필요한 경우 방문상담을 실시하여 개별적인 욕구 파악 후 복지서비스 연계에 누락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저소득층에 대해 욕구 조사 실시 후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겠습니다.
  • 지역사회 복지에 관심 있는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고, 지역 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조직하여 민관협력 보건복지네트워크 활성화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무팀

  • 지방세 관련 민원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바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정기분 지방세(등록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부과 시 문자메시지를 보내 납기를 잊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과오납 환부 신청 없이도 착오부과 및 이중 부과분에 대하여 자체확인을 통하여 3일 이내에 환급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팀

  • 최소한의 방문으로 민원접수 및 처리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매주 목요일 21시까지 야간민원실을 운영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 팩스민원은 3시간 이내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 시 즉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산업개발팀

  • 농지원부, 농지취득 자격 증명 등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접수 후 즉시 가부를 알려드리고, 처리기한 단축시행으로 민원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가로등 및 민원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민원접수 즉시 현장 확인 후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원예생산시설지원, 고추명품화지원 등 각종 보조사업의 적시 추진으로 농업 생산 증대에 노력하겠습니다.
  • 농가소득 안정, 논의 공익적 기능 유지, 비료·농약의 적정 사용 및 환경보존을 유도하는 논농업 직불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농업인의 안정적인 수입을 위하여 각종 농업보험을 적극 장려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에 대한 표이며,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총무팀
  • 취학, 민방위
  • 쓰레기 수거 및 환경오염시설 신고
  •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운영
871-2901~5871-2901~5 (043)877-8817
복지팀
  • 복지서비스 신청·접수
  • 취약계층 지원
871-5391~3871-5391~3
맞춤형복지팀
  • 복지사각지대발굴
  • 통합사례관리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871-2911~4871-2911~4
재무팀
  • 지방세 상담
  • 지방세납세(과세)증명서 발급
  • 지방세등 카드수납
871-2921~3871-2921~3
민원팀
  • 가족관계신고 및 주민등록 관련사무
  • 제증명발급 신청
  • 야간민원실 운영
871-2931~4871-2931~4
산업개발팀
  • 농지원부, 농지취득자격증명
  • 재해관련사항 신고
  • 가로등 고장·신고 수리
  • 보조사업 적시 추진
871-2941~6871-2941~6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