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문화체육관광과 | 관광축제팀
전화번호 043-871-3403 043-871-3403
최종수정일 2024.01.05
체험하고 느끼고 배우는 곳 음성! 힐링여행 코스
  • 출발!
안내 관광지를 클릭하시면 아래에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타사

고려후기 작품으로 추청되는 마애여래입상은 미타사를 향하여 산을 오르다보면 지장보살성지를 지나 미타사에 다다르기 전 서쪽에 있는 바위벽에 동쪽을 향하여 조각되어 있습니다. 이 마애불은 거대한 바위의 평평한 면에 마애불 주변을 깎아 냄으로써 입상을 부조하였습니다. 미타사는 신라 진덕여왕 때 원ㅇ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집니다. 미타사에 있는 지장보상입상은 모든 중생이 백팔참회를 통해 성불하기를 바라는 뜻에서 108척(41m) 높이로 세운 동양최대 지장보살입니다.

가섭사

음성 가섭사는 해발고도 약 700여 미터에 달하는 가섭산의 600고지에 위치해 음성을 발아래 놓고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최고의 전망대가 되어주는 사찰입니다. 조계종 사찰이고 법주사의 말사입니다. 창건은 고려 공민왕때 나옹화상이 하였으며 풍광이 시원하고 일몰 풍경 또한 아름답습니다. 판소리 중고제 시조 염계달 선생의 독공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성공회 음성성당

충청북도 음성군 읍내리 640-3에 소재한 성당은 1910년 충북에서는 진천 성공회 성당에 이어 두 번째로 전도가 시작된 교회로 1923년 휠렛트(George Ernest Hewlett, 한국명: 유신덕)신부의 관리 아래 사제관과 함께 건축됐다. 성당은 성도에 의해 목재가 봉헌돼 건축된 1층 목조건물로 건축물에는 건축 날짜와 당시 공사관계자의 이름이 기록된 상량문이 있어 그 건축연대를 정확히 알 수 있다. 현재의 성당은 서쪽에 정면 출입구를, 동쪽에 제단을 둔 긴 장방형 평면으로 정면 3칸, 측면 5칸이다. 제단 양 옆은 제의실과 성구실로 구성되어 있다. 성당은 낮은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놓고 방형의 기둥을 세웠다. 지붕은 출입구가 있는 정면은 맞배지붕 형태이고, 제단이 있는 동쪽은 팔작지붕으로 홑처마로 되어 있다. 외벽은 중인방 아래로는 화방벽, 위로는 회반죽으로 마감하였다. 기둥 사이 간벽에는 양식의 미닫이창이 설치되어 있다. 특히, 성당은 기존 건축의 개량형으로 토착화 단계의 형식을 보여줘 근대 건축물로는 찾기 힘든 사례로 서양건축의 수용과 전통 건축의 근대적 변화를 조명할 수 있는 건축사적 의의를 지닌 문화유산으로 그 가치가 높다. 또한, 음성성당은 강원도 원주, 경기도 여주, 경상북도 상주까지 선교 활동을 한 거점으로 진천성당과 함께 대한성공회 충북지역의 선교 계보를 확인할 수 있는 종교 건축물로도 큰 의의가 있다.

1928년에는 성당 내에 어린이의 초등 교육을 위한 ‘신명학당’을 세워 민족교육의 산실로 기능했고 1944년 일제강점기 교회 탄압으로 폐쇄된 기록이 전해진다. 이러한 문화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23년 3월 충청북도 등록문화재에 등록되었다.

봉암성지

피로 증거한 신앙선조들의 삶 깃든 봉암성지

봉암성지는 조선말 병인박해를 전후해 6명의 순교자가 생활하시던 터전입니다.

최양업 신부님의 사목지로서 최 신부님이 직접 김 사도요한 신학생을 선발해 페낭신학교로 보내기도 했을 만큼 유서깊은 성지입니다. 2020년 11월29일 봉암성지로 선포되었습니다. 매주 주일 오후3시 봉암공소에서 미사가 있으며 순례지 방문 확인 도장도 찍어갈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