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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중심 음성

종합민원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행정팀
전화번호 043-871-3166 043-871-3166
최종수정일 2024.01.05

행정서비스 이행기준(공통)

1. “작은 친절 큰 감동”을 위하여 고객을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 입구에 부서별 현황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2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부서별 입구에 소속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설치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해서는 고객이 방문 시 먼저 본 직원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를 하고,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한 후 1분 이내 해당부서로 정확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어려운 자가 방문할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나가서 대기하였다가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겸손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인사와 소속, 성명을 10초 이내에 밝히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은 다음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고객의 중요한 의견은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부서나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20초 이내 담당부서 및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에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 만일, 연결과정 중 전화가 끊어지면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드리겠습니다.
FAX, 우편,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FAX, 우편,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3시간 이내에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3시간 이내에 민원처리 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의 감축을 위하여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는 단 1건도 요구하지 않겠으며, 부서 간 자체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내부 확인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가정, 직장 등 언제 어디서나 민원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24시간 실시간으로 음성군 홈페이지에 민원행정 관련 인허가 사항, 민원사무 처리절차, 민원처리기준, 관계법령 등 민원처리 과정을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관련 부서 담당자의 상담을 원하실 경우 20분 이내에 해당 담당자와 전화상담 또는 상담예약 시간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 100% 보호하여 드리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전화통화중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해당 공무원을 1건당 1회 이상 주의 교육시키고, 5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공무원의 귀책사유로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고객 의견 제시 및 잘못된 서비스 신고 등

  • 행정서비스 등 군정에 대한 여러분의 고견은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2주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 우편번호 27690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173 음성군청 자치행정과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 전화 : 043-871-3165 ~ 3167043-871-3165 ~ 3167
    • 팩스 : 043-871-1906
    • 인터넷 : www.eumseong.go.kr 「새올전자민원창구-민원행정-온라인민원상담」

5.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그 결과를 군민에게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100% 시정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군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모든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고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군청을 찾으실 때 먼저 전화를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부서)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고 칭찬받을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알려주신다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 부서별 행정서비스 제공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사항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보건소

보건정책과

보건정책팀
  • 매일 1회 이상 보건소 안팎 청소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여 보건소 업무를 보시는 동안 쾌적함을 느끼시도록 하겠습니다.
  • 혈압기1개, 신체측량기 1개를 설치하여 군민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보건소에서 하는 일을 게시판 안내 및 각종 리플렛 비치하여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중식 시간에 당번제를 정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의약관리팀
  • 의약업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병의원. 약국에 대하여 연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가 이행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의약업소에 민원발생시 신속하게 현장 방문하여 위법사항이 발생될 경우 행정처분 및 행정지도를 실시하여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병의원, 의약업소, 안전상비의약품판매업소, 의료기기판매업소 등 각종 신청민원에 대하여 재방문 없이 법정처리 기간보다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군민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병의원, 약국 등을 중심으로 질병 모니터 요원을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 모든 취약지역에 대하여 유충구제를 실시하고 5월부터 9월까지 방역소독을 주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영유아 국가예방접종을 연중 실시하겠으며, 접종대상자에게 문자메시지 등을 통하여 접종일을 사전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보건진료팀
  • 의료취약지나 저소득층 노령층이 많은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1회 이상 이동순회 진료를 실시하여 찾아가는 의료봉사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환자에게 1분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 자신이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환자가 만족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보건기관에서 무료로 진료해드리겠습니다.
  • 구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보급하고 스스로 구강건강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강보건센터운영을 통하여 구강질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왕보건지소
  • 식품 관련 업소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기숙사 입소를 위한 건강진단서, 취업을 위한 일반채용신체검사, 비자연장을 위한 외국인 결핵검사 등의 건강검진서비스를 보다 가까운 곳에서 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편리성 및 비용절감 향상에 기여 하겠습니다.
  • 건강상담, 보건교육, 당화혈색소 및 고지혈증 검사를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지역 주민의 만성 질환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
  •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한의약건강증진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활 속 자가 건강생활실천 방법을 제공하겠습니다.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을 운영하여 심뇌혈관질환의 조기 발견 및 합병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흡연자의 금연을 촉진하기 위한 금연 캠페인 및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금연규제시설 지도 및 계도를 통하여 비흡연자를 위한 간접흡연 없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지역사회 건강증진 및 건강수명 연장에 노력하겠습니다.
지역보건팀
  • 가정방문을 통해 빈곤, 질병, 장애, 고령등 건강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의 건강격차 해소 및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만성정신질환의 예방, 조기발견, 상담, 치료 재활 등의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주민 및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재활기구를 무료로 대여해 드리겠습니다.
  • 무릎관절통증 및 안질환을 갖고 있는 저소득층 노인에게 수술비를 지원하여 의료비 부담경감에 힘쓰겠습니다.
  •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건강통계집을 제작하여 지역주민에게 최적화 된 보건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모자보건팀
  • 모성건강을 지원하는 교육 및 행사를 통하여 임신과 출산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모자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건강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도모하기 위하여 임산부·영유아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출산·육아용품 무료대여 및 임부에게 엽산제· 철분제를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치매관리팀
  • 치매에 대한 경각심 고취 및 치매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켜 치매환자와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치매파트너즈 양성으로 지역사회의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 건전한 돌봄문화 확산을 위한 치매파트너, 치매파트너 플러스,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선도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 치매 환자와 가족 그리고 지역주민이 치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치매가 있어도 가족과 함께 행복한 일상생활이 가능한 치매안심마을 운영하겠습니다.
  • 인지저하가 우려되는 고령의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치매 안전망 확충을 위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찾아가는 기억지키미)을 운영하겠습니다.
  • 치매환자에 대한 보호기능 확대 및 부양가족의 돌봄 부담 경감을 위한 치매환자 돌봄재활지원하겠습니다.
치매검진팀
  • 만60세 이상의 주민에게 치매 예방 및 조기진단, 조기치료를 위한 치매조기검진을 홍보하고 실시하겠습니다.
  • 치매어르신의 일상생활을 돕고, 가족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하여 치매치료관리비를 지원하고 친절한 상담과 교육, 타 기관 연계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힘쓰겠습니다.
  •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필요한 기저귀 등 위생용품, 안전을 위한 미끄럼방지 용품 등 조호물품을 지원하겠습니다.
  • 주민들이 편안하게 검진과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지원팀
  • 치매환자가 낮 시간 동안 즐겁게 인지강화훈련을 받을 수 있는 ‘치매환자 쉼터’를 연중 운영하여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치매에 노출되기 쉬운 치매고위험군(치매선별검사 상 인지저하자, 경도인지장애 진단자)을 대상으로 ‘고위험군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치매 발병 가능성을 감소시키겠습니다.
  • 만 60세 이상 모든 지역주민이 치매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치매환자 돌봄으로 몸과 마음이 지친 보호자가 ‘치매환자 가족교실’에 참여하여 올바른 돌봄지식 교육과 정서지지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맹동건강보건센터
  •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신체활동 및 영양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건강생활실천을 생활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건강원스톱 체험관을 상시 운영함으로써 대사 증후군,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만성질환자 조기발견 및 합병증예방에 최선을 다해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맞춤형 통합건강 서비스를 지원하여 혁신도시 주민들의 만족과 조기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에 대한 표이며,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보건정책팀
  • 보건의료서비스
  • 예산・회계・서무
  • 공중보건의사 관리
  • 보건지소・진료소 운영관리
871-2121~6871-2121~6 871-1951
의약관리팀
  • 의료기관・약국(안전상비)관리
  • 진방(특수)장치 업무
  • 마약류 관리
  • 의료기기판매업 관리
871-2151~3871-2151~3
감염병관리팀
  • 급・만성감염병관리사
  • 예방접종사업
  • 방역소독사업
  • 신종감염병관리
871-2181~5871-2181~5
보건진료팀
  • 진료사업
  • 건강검진
  • 의료비 지원
  • 구강보건
871-2161~5871-2161~5
금왕보건지소팀
  • 일반환자 진료 및 한방진료
  • 예방접종 예진
  • 건강진단서 발급
  • 통합보건사업 관리
871-2222~7871-2222~7
보건지소팀
  • 일반환자 진료 및 한방진료, 치과 진료
  • 예방접종 예진
  • 건강진단서 발급
  • 통합보건사업 관리
보건진료소팀
  • 진찰 및 투약
  • 방문진료
  • 일반질환 상담교육 및 통합보건사업 관리
건강증진팀
  • 건강생활실천 사업
  • 심뇌혈관예방관리
  • 한의약건강증진
  • 금연절주사업
  • 건강증진센터 운영
871-2141~5871-2141~5 871-1950
지역보건팀
  • 지역보건의료계획
  • 지역사회건강조사
  • 방문건강관리사업
  • 정신건강복지사업
  • 아토피·천식예방관리사업
  • 지역사회 재활사업
  • 노인무릎인공관절수술지원 사업
  • 노인실명예방사업
871-2131~4871-2131~4
모자보건팀
  • 모성보건환경조성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 난임부부시술비 지원
  • 출산장려지원
  • 영양플러스 지원
871-2141~5871-2141~5
치매관리팀
  • 치매인식개선 교육 및 홍보
  • 치매파트너 양성 및 매선도단체 운영
  • 치매안심마을 운영
  • 인지재활 프로그램(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운영
  • 치매환자 돌봄재활 지원
  • 치매노인 공공후견 지원
  • 지역사회 자원조사
871-2971~5871-2971~5 871-1981
치매검진팀
  • 치매환자 상담‧등록
  • 치매진단검사
  •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
  • 치매환자 맞춤형사례관리
871-2981~9871-2981~9
치매지원팀
  • 치매환자 쉼터 운영
  • 고위험군 인지강화 프로그램
  • 치매예방프로그램
  • 치매환자 가족교실
  • 치매환자 힐링프로그램
871-2991~5871-2991~5
맹동건강생활
지원센터팀
  • 신체활동 및 영양관리
  • 건강원스톱 체험관 운영
  • 통합건강증진업무 지원
  • 대사증후군 관리
871-2191~4871-2191~4 871-198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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