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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행복페이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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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일자리경제과 | 경제정책팀
전화번호 043-871-3613 043-871-3613
최종수정일 2024.01.30

음성행복페이 발행 및 충전

  • 답변
    음성군 관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앱 기반의 충전형 선불카드이며, 지역 내 소비촉진으로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발행합니다.
  • 답변
    종이형(지류) 상품권이 아닌 IC카드 형태의 선불식 전자카드로 충전형과 기프트형으로 발행되며, 발급된 카드로 계속 충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 답변
    음성군 소재 카드결제가 가능한 대부분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신용카드 단말기(IC카드 단말기)가 있는 전통시장, 식당, 학원(어린이집,태권도,영어학원 등), 슈퍼, 빵집, 병원, 약국, 주유소, 미용실, 커피숍, 노래방, 피씨방, 당구장 등의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행성 게임업소, 환불수수료 규정이 있는 매장(영화관,티켓,항공사,여행사,고속버스,철도,여객선,T-머니택시), 지류상품권, 전자상거래상품권, 복권구매, 사업장 소재지가 음성군이 아닐 경우 제한됩니다.
  • 답변
    카드를 단말기에 긁는 방식(마그네틱)이 아닌 꽂아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마그네틱(카드 후면의 흑색 띠) 카드는 보안에 취약한데, IC카드는 보안이 철저해서 개인정보 및 카드번호가 해킹될 위험이 없습니다.
  • 답변
    음성행복페이 전용앱(그리고앱), 판매대행점(농협, 축협, 신협, 새마을금고)에서 구매 가능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공(空)카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답변
    최초발급은 무료이나, 재발급 시에는 2천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답변
    14세 이상 본인명의 계좌를 가지고 있는 누구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답변
    본인인증이 가능하면 모두 가능합니다.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한 외국인은 회원가입 할 수 있습니다. 단 휴대폰 명의와 계좌 명의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이용이 어려울 경우 고객센터(☎ 1811-6663 1811-6663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내 단, 외국인의 경우 소득공제 신청은 불가합니다.

  • 답변
    구매절차는 카드 수령 후 등록, 계좌연결, 충전 순으로 진행됩니다.
    1. ① IC칩이 내장된 공(空)카드를 배부처(읍면사무소 산업개발팀)에서 무료로 받아,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음성행복페이(그리고)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앱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음성행복페이 실물카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후 본인의 은행계좌를 연결한 후, 원하는 금액만큼(만원 단위) 본인의 계좌에서 충전하시면 추가금액이 동시에 지급됩니다. 충전된 금액만큼 자유롭게 음성행복페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덤으로 소득공제 신청까지 하시면 일석이조겠죠?
    2. ② 카드 발급은 읍면사무소에서 발급받거나 전용 앱에서 신청하거나 운영대행사 고객센터(☎ 1811-6663 1811-6663 )로 전화 신청하시면 신청 주소지로 카드가 배송됩니다. 배송받은 공(空)카드는 모바일앱에 등록·충전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 답변
    카드 배송지는 신청 당일에 한하여 운영대행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신청일 다음날 배송이 시작되므로 신청일이 지난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 답변
    음성행복페이는 연회비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 답변
    ATM 잔액 인출이 불가합니다.
  • 답변
    불가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음성행복페이는 음성군 내 소상공인들을 위한 혜택으로 목적에 위배되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 답변
    네. 음성행복페이 카드(교통)는 지하철, 버스 등 전국 어디서나 교통요금 결제가 가능하며 ‘그리고’ 모바일 앱에서 신청·발급 하실 수 있고 발급 비용은 2,000원입니다.
    교통요금(택시 포함) 결제 시 인센티브 적립 및 사용은 제한됩니다.
  • 답변
    네, 자동충전이 되도록 계좌 등에 설정을 한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 답변
    없습니다.
  • 답변
    불가합니다. 음성행복페이 앱에서 계좌이체를 통한 충전이나 판매대행점에서 현금 구매만 가능합니다.
  • 답변
    타인 명의의 은행 계좌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를 등록해주세요.
  • 답변
    네. 결제한 가맹점에 직접 방문해서 취소가 가능합니다.

인센티브 지급 및 사용에 관한 사항

  • 답변
    음성행복페이는 10%의 인센티브 지급 혜택을 드리며, 인센티브 지급한도는 상시 월 30만원, 연 360만원입니다.(인센티브 요율 및 한도는 변경될 수 있음) 월 최대 150만원까지 충전 가능하며, 인센티브 제한 한도를 둔 이유는 발행액 규모가 정해져 있어 일부 사용자만 인센티브 지급 혜택을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고, 유통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분들이 음성행복페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 답변
    그 달 30만원 결제 시 인센티브도 3만원 지급되며 30만원 이상 결제 시 인센티브는 지급되지 않고 소득공제 혜택만 적용됩니다.
  • 답변
    3년 안에 사용하시면 되고, 3년 안에 사용하지 않으면 군비로 환수됩니다.
  • 답변
    소득공제 신청 시 사용금액의 30%를 공제 받을 수 있으며,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경우 40%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답변
    발행일로부터 5년 간 음성행복페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답변
    등록된 카드의 경우 전용 앱을 통해 분실신고를 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에 전화로도 신고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등록을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기프트형 카드), 카드번호를 알고 있다면 운영대행사 고객센터에 분실신고 할 수 있습니다.

    안내 기프트형 카드는 분실에 대비해 전용 앱에 반드시 카드 등록 후 사용하시기 바라며, 카드등록을 원치 않을 시 카드번호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사진촬영 등)

  • 답변
    개인별 사용내역 및 한도 관리를 위해 1인 1카드로 운영합니다. 다만, 자녀·부모님 용돈카드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음성군청 경제과(☎043-871-361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최종 충전 잔액의 60% 이상 사용 시, 음성행복페이 앱 또는 운영대행사 고객센터에 환불 요청하시면 앱에 등록된 충전계좌로 환불됩니다. 다만 최종 충전 잔액이 1만원 이하인 경우 80% 이상 사용해야 환불 가능합니다. 다만, 군에서 지원한 인센티브 보전금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 답변
    불가합니다.
  • 답변
    「지역사랑상품권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가맹점 등록 의무화로 가맹점 등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업자 대표 본인 명의 휴대폰 소지 시 온라인/모바일 앱/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며, 대리 신청할 경우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가맹점 미 등록 시 음성행복페이 결제가 제한되거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기타 운영에 관한 사항

  • 답변

    가맹점(IC카드 단말기 사용 점포)은 체크카드에 준하는 아래와 같이 카드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가맹점(사용처) 카드 수수료에 대한 표이며, 연매출액, 수수료율 등(음성행복페이, 신용카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
    연매출액 수수료율
    음성행복페이 신용카드
    3억원 이하 0.25% 0.5%
    3~5억원 0.85% 1.1%
    5~10억원 1.0% 1.25%
    10~30억원 1.25% 1.5%

    안내 카드 수수료에 관한 표이며, 연매출액, 수수료율 등 항목을 제공

  • 답변
    일반 체크카드 결제와 동일, 2~3일 후 카드수수료를 제외한 결제대금이 가맹점주 계좌에 입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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