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의 중심 음성

종합민원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행정팀
전화번호 043-871-3166 043-871-3166
최종수정일 2024.01.05

행정서비스 이행기준(공통)

1. “작은 친절 큰 감동”을 위하여 고객을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 입구에 부서별 현황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2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부서별 입구에 소속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설치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해서는 고객이 방문 시 먼저 본 직원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를 하고,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한 후 1분 이내 해당부서로 정확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어려운 자가 방문할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나가서 대기하였다가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겸손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인사와 소속, 성명을 10초 이내에 밝히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은 다음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고객의 중요한 의견은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부서나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20초 이내 담당부서 및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에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 만일, 연결과정 중 전화가 끊어지면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드리겠습니다.
FAX, 우편,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FAX, 우편,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3시간 이내에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3시간 이내에 민원처리 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의 감축을 위하여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는 단 1건도 요구하지 않겠으며, 부서 간 자체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내부 확인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가정, 직장 등 언제 어디서나 민원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24시간 실시간으로 음성군 홈페이지에 민원행정 관련 인허가 사항, 민원사무 처리절차, 민원처리기준, 관계법령 등 민원처리 과정을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관련 부서 담당자의 상담을 원하실 경우 20분 이내에 해당 담당자와 전화상담 또는 상담예약 시간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거 100% 보호하여 드리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전화통화중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해당 공무원을 1건당 1회 이상 주의 교육시키고, 5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공무원의 귀책사유로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고객 의견 제시 및 잘못된 서비스 신고 등

  • 행정서비스 등 군정에 대한 여러분의 고견은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2주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우편번호 27690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173 음성군청 자치행정과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 전화 043-871-3165 ~ 3167043-871-3165 ~ 3167
    • 팩스 043-871-1906
    • 인터넷 www.eumseong.go.kr「새올전자민원창구-민원행정-온라인민원상담」

5.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그 결과를 군민에게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100% 시정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군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모든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고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군청을 찾으실 때 먼저 전화를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부서)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고 칭찬받을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알려주신다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 부서별 행정서비스 제공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사항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

음성군의회는 주민의 의사가 적극 반영되는 의정이 운영되도록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하여 나가겠습니다.

  • 본회의를 비롯한 모든 회의는 군민 여러분 누구라도 방청할 수 있도록 회의를 항상 공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사전 연락 후 의회를 방문할 경우 민원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상담 일정을 예약해 드리는 민원상담 사전예약을 이행하겠습니다.
  • 의회를 방문하셨을 때 필요한 시설(의정자료실, 휴게실 등) 및 장비(컴퓨터, 복사기, 팩스, 전화 등)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의회시설을 개방하겠습니다.
  • 의정활동 상황(회기일정, 부의안건 심의결과, 특별위원회 활동결과 등)을 의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는 의정활동 상황 주민보고제를 이행하겠습니다.
  • 의원과 민원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의원과 일정을 협의하여 8시간 이내에 전화로 회신하는 의원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음성군의회 의원일동은 의원윤리강령을 아래와 같이 실천하여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책임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 법규를 준수하고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공익우선의 봉사자가 되겠습니다.
  • 공인으로서 품위유지에 항상 노력하며 검소하고 청렴한 공사생활에 솔선수범하겠습니다.
  • 의정활동에 있어서 의원 서로간의 인격을 존중하며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협의에 의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건전한 의정풍토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집행기관과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복지음성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음성군의회는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의회운영과 군민의 대표자로서 연구·토론과 의정능력 개발을 통한 전문성 확보로 지역발전에 활력을 주는 『힘찬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27690〕충북 음성군 음성읍 중앙로 173
  • 홈페이지 http://escouncil.go.kr/
  • 담당업무별 연락처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는 곳에대한 표이며, 담당부서, 의정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담당부서 의정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의정팀
  • 의회운영계획 수립
  • 의회인사관리
  • 예산 편성 및 집행. 결산
  • 행정기관 및 단체와 협의 조정
  • 의원 등록 및 개원에 관한 사항
043)871-2021~7
043)871~2002
043)871-2021~7
043)871~2002
043)871-1924
의사팀
  • 정례회·임시회 운영 관리
  • 정례의원간담회 운영 관리
  • 특별위원회 운영 관리
  • 청소년 의회 교실 운영
  • 홈페이지 및 영상회의 시스템 운영관리
043)871-2041~5
043)871-2013~4
043)871-2041~5
043)871-2013~4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